Algorithm

[programmers] 방문 길이 python

[프로그래머스] 방문 길이

문제

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U: 위쪽으로 한 칸 가기
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L: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1번 명령어부터 7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풀이과정

좌표평면을 11*11 matrix로 표현해서 해당 칸에 방문했으면 걸어온 길에 +1을 하였다. 이 때, 중복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visit[좌표, 어느 방향에서 들어왔는지]로 나타내었다.
예를 들어, UDUD의 경우에는 시작점인 (5,5)에서 U하였으므로 visit[4][5] = (1, 'U')로 업데이트하고, 시작점이 (5,5)의 경우는 (4,5)에서 다시 내려오면(D) 중복된 경우이므로 visit[5][5] = (1, 'D') 를 추가해주었다.

소스코드

directions = {'U':[-1,0], 'D':[1,0], 'R':[0,1], 'L':[0,-1]}
oppo = {'U':'D', 'D':'U','R':'L','L':'R'}

def solution(dirs):
    answer = 0
    plane = [[0] * 11 for _ in range(11)] #평면
    visit = [[[0,'']] * 11 for _ in range(11)]
    i, j = 5, 5 #시작점
    visit[i][j] = [1,oppo[dirs[0]]] #시작점 표시, 어느 방향에서 들어왔는지까지

    for d in dirs:
        x, y = directions[d] #방향 표시
        nx, ny = i + x, j + y
        if 0 <= nx < 11 and 0 <= ny < 11:
            if visit[nx][ny][0] == 0: #방문하지 않은 곳이라면
                visit[nx][ny] = [1, d]
                answer += 1
            elif visit[nx][ny][0] == 1: #이미 방문한 곳인데,
                if d not in visit[nx][ny][1]: #해당 방향으로는 들어오지 않았다면
                    visit[nx][ny][1] += d
                    answer += 1
            visit[i][j][1] += oppo[d] #움직이면서 자기자신에게는 반대 방향으로 못들어오도록!
            i, j = nx, ny

    return answ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