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옵션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풀이과정
입력이 문자열 3세트로 주어지므로, 문자열에서 숫자가 나올때마다 인덱스를 증가시켜주며 answer배열에 각 세트별 값을 집어넣는다.
즉, 1S2D*3T의 경우에는 answer=[ 1*2, (2**2)*2, 3**3] 이 들어가게 되는 것! 이후에는 sum(answer)
을 리턴해주면 된다.
이렇게 해주면 문자열과 옵션이 등장할 때, 적절한 인덱스에 알맞은 answer 배열의 값들을 업데이트 시켜주며 적용할 수 있다.
소스코드
def bonus(num, b):
if b == 'S':
return num
elif b == 'D':
return num ** 2
else:
return num ** 3
def solution(dartResult):
answer = []
dartResult = list(dartResult) # 리스트로 변경
index = -1
i = 0
while i < len(dartResult):
if dartResult[i].isdigit(): # 숫자인 경우
if dartResult[i] == '1' and dartResult[i + 1] == '0':
answer.append(10)
i += 1
else:
answer.append(int(dartResult[i]))
index += 1
elif dartResult[i].isalpha(): # 문자인 경우
answer[index] = bonus(answer[index], dartResult[i]) # 보너스를 계산한 점수로 업데이트
else: # 옵션인 경우
if dartResult[i] == '*': # 스타상인 경우
size = len(answer)
if size <= 1:
answer[0] = answer[0] * 2
else:
answer[index] = answer[index] * 2
answer[index - 1] = answer[index - 1] * 2
elif dartResult[i] == '#': # 아차상인 경우
answer[index] = answer[index] * (-1)
i += 1
return sum(answ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