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docs.aws.amazon.com/ko_kr/AWSEC2/latest/UserGuide/recognize-expanded-volume-linux.html를 참고하였습니다.
AWS에서는 EBS를 이용하여 스토리지를 구성하고 있다.
EBS란 Elastic Block Store의 약자로 일종의 하드디스크라고 생각하면 된다. 필요에 따라서 즉시 생성하고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스냅샷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EBS의 현재 상태를 그대로 보존할 수 있다. 더불어 CloudWatch를 통해 EBS의 통계를 열람할 수 있다.
이제, 생성한 EC2 인스턴스의 스토리지 용량을 재부팅없이 늘려보는 실습을 진행해보자.
먼저, 인스턴스 관리 페이지에서 해당 인스턴스에 할당된 볼륨을 확인한다.
이는 AWS EC2 대시보드에서 Elastic Block Store - 볼륨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블러처리를 하나마나인 것 같은데 아무튼 내 인스턴스에는 16기가의 볼륨이 할당되어있다.
실제 인스턴스에도 16기가의 볼륨이 할당되어있는지 확인해보자.
확인해보니 정말 16G의 볼륨이 할당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다시 EC2 관리 페이지에서 볼륨을 수정해보자.
볼륨 수정을 누른 뒤, 적절하게 볼륨을 늘려보자. 볼륨은 최소 1GB에서 1.6TB까지 설정할 수 있다.
일정 시간을 기다리면, 볼륨 수정이 완료된다. 나의 경우 꽤 걸렸다.
재부팅없이 변경된 볼륨을 적용하기 위해서 sudo growpart /dev/xvda 1 명령을 통해 적용할 수 있다.
여기서 1은 파티션 번호인데, 파티션 번호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sudo parted /dev/xvda print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growpart 명령을 통해 적용된 볼륨은 기존 old: 신규 new:를 통해 변경된 볼륨을 확인할 수 있다.
더 쉽게 알아보기 위해 위에서 진행했듯이 fdisk 명령을 통해 확인함으로서 실제로 변경된 볼륨이 잘 적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변경된 볼륨 이미지는 이후 추가!